노트북을 꾀나 빠르고 똘똘한 녀석으로 바꾸고 봤더니 OS가 Windows 7 Professional K 64 bit이더군요. 
이런저런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던 중 TeX을 설치할 때 어떤 TeX을 써야 할지  꾀 오래동안 고민했습니다.

논문 작성을 위해서만 TeX을 사용한다면 한글을 쓸 일이 전혀 없으니 고민할 이유가 전혀 없겠지요.
하지만 저는 학교에서 시험 문제를 만든다거나 기타 등등의 일로 한글텍을 써야 하니 고민이 시작됩니다.

한글 TeX의 대세는 한국텍학회(The Korean TeX Society)에서 추천하시는 Ko.TeX Live 2010 이겠죠.
이것저것 도움이 되는 것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는 것 보면 말이죠.  
KTUG에 기술되어 있는 장점만을 보더라도 
1. 설치도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지 아주아주아주 쉬운데다가 
2. 최신 한글 텍 환경 사용가능하고
3. XeTeX, LuaTeX 등의 최신 TeX 엔진과 XeTeX-ko, LuaTeX-ko 가 들어있고
4. 문서의 편집 및 수정이 쉬운 TeXworks 환경 탑재 되어 있다는 군요. 

하지만 결정적으로 WinEdt의 화려하고 편리한 GUI Tab들을 쓰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으니... 고민이 되죠.
십수년을 WInEdt에 길들여져 있는데 다른 에디터에 다시 길들여져야 한다는 건 사실 귀찮은 일이니까요.
열심히 한글텍을 개발하시고 발전시키시는 분들에게는 죄송한 마음이 들기는 하지만....

그래서 저는....

한동안은 꾸욱 참고 MikTeX 1.7 + ko.TeX 0.1.0 + WinEdt 를 썼었어요. 
Windows 7에서 돌아가는 최소 MikTeX version이 1.7이더군요. 
물론 공식 웹싸이트에서는 "MikTeX 2.6/2.7 end of life declaration" 이라고...
따라서 이 프로그램 구하느라 집에 있는 하드, USB 메모리, 다 뒤져 겨우 찾아서 잘 쓰고 있었죠.

하지만 사망 선고를 받은 프로그램을 계속 쓰는 건 여러모로 불편하더군요. 
필요에 따라서는 최소 MikTeX 2.8 이상이 필요하거든요. 
찾아보니 이런 방법이 있더라구요.  


일단 MikTeX 2.9 를 설치하고 나서... 그 다음부터 따라하려니 생각만큼 겁이 납니다. 잘 모르겠는 것도 있고...

그래서 현재 저는.... TeX을 위해 컴퓨터 2대를 돌립니다. 영문전용텍과 한글텍을 쓸 수 있는...  
사실 한글 TeX을 쓸 때는 학교에서 시험문제 낼 때 빼고는 없으니까요. 

여러분들은 어떠하신가요?
저만 고민인가요?
컴퓨터 성능이 좋아져도 고민이군요.

+ agsg 님께서 댓글로 아래와 같이 알려주셨네요. 감사합니다.
WinEdt 6.0에서 koTeXLive 2010+SumatraPDF를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inEdt와 SumatraPDF 사이에 inverse search 를 하려면 파일 이름은 꼭 영어로 하셔야 합니다.
  오늘 파일이름을 한글로 적었다가 고생 좀 했습니다.
Posted by thanggle
,